당구 / 시스템 / 50 시스템, 30 시스템, 15 시스템

50 시스템

기본

  • 5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같은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 앞으로 걸어 치기에 응용

 

30 시스템 1

기본

  • 3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절반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30 시스템 2

기본

  • 장쿠션에서 30 포인트를 향해 치면 반대편 장쿠션의 같은 위치로 향한다.

응용

 

15 시스템

기본

  • 15 포인트에서 10 포인트를 향해 치면 두 개의 합인 25(=15+10)보다 15 큰 40 포인트로 항한다.
  • 장쿠션 50 포인트 이하에서만 사용한다.

  • 계산 방법은, 3 쿠션 포인트에서 15 포인트를 뺀 값이 수구 포인트와 1 쿠션 포인트의 합과 같도록 하는 것이다.

응용

  • 앞돌려치기에 응용

  • 비껴치기에 응용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뒤돌려 치기 아래와 같이 1적구를 맞추고 장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뒤돌려 치기(우라)라고 한다. 2적구에게 가기 전에 3개의 쿠션을 맞기 때문에 3쿠션을 칠 때 많이 사용한다. 수구의 방향은 보통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으로 정한다. 공의 배치에 따라서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한다. 뒤돌려 치기의 단점은 키스가 잘 난다는 것이다. 키스를 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

당구 / 길 / 바운딩

당구 / 길 / 바운딩

상단 당점으로 밀어쳤을 때 수구가 휘어지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을 바운딩이라고 한다. 밀어치는 정도와 회전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하다. 원 쿠션 투 바운딩 바운딩의 기초는 아래의 형태를 성공시키는 것이다. 수구를 쿠션에 붙여놓으면 밀어치기가 수월해진다. 두께 100%로 밀어치면, 단 쿠션에 두 번 맞고 장 쿠션에 한 번 맞는다. 위의 배치에 자신이 생기면, 수구를 쿠션에서 뗀다. ...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옆돌리기 또는 제각돌리기라고 한다. 1쿠션 포인트를 찾는 것, 키스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비껴치기로 3쿠션을 칠 때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공이 배치에 따라 회전을 조절하는 것으로, 당점의 변화를 이으면 해가 뜨고 지는 것과 비슷하다 하여 일출일몰 시스템이라 부른다. 파란색이 수구 포인트, 주황색이 1쿠션 포인트, 초록색이 3쿠션 포인트이다. 포인트들을 다 더하여 당점을 정한다. 수구 포인트 + 1쿠션 포인트 + 3쿠션 포인트 = 팁 수 아래의 경우 2팁으로 친다. ...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정리해봅니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일본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공 Ball 다마 당구대 Table 다이 비틀기 / 회전 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 Center Shot / No English 무시 끌어 치기 Draw Shot 시끼 / 식끼 / 히끼 바깥 돌리기 / 뒤돌려 치기 Out Side Angle Shot 우라 안 돌리기 / 앞돌려 치기 In Side Angle Shot 오마 상자 돌리기 ...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구멍), 미러법(거울법)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구멍), 미러법(거울법)

걸어 치기 걸어 치기는 쿠션을 먼저 한 번 맞추고 1적구를 맞춘 후 쿠션을 두 번 더 맞추고 2적구를 맞추는 기술이다. 걸어 치기에는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두 가지가 있다. 뒤로 걸어 치기는 보통 구멍이라고 하는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말한다.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앞으로 걸어 치기라고 하는데, 히까끼라고도 한다. 미러법 수구를 빈쿠션 ...

당구 / 길 / 앞돌려치기

당구 / 길 / 앞돌려치기

앞돌려치기 1적구를 맞추고 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앞돌려 치기(오마)라고 한다. 아래처럼 단장단으로 치는 것을 길게 친다고 하고... 단장단으로 치는 것을 짧게 친다고 한다. 플러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 다음은 플러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의 예이다. 수구의 움직임이 시스템의 흐름과 같아서 많이 사용한다.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 다음은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의 예이다. 1적구와 2적구가 장쿠션에 붙어있다고 가정하고 두 공 ...

당구 / 시스템

당구 / 시스템

당구 시스템을 정리한다. 당점, 보정 등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조정한다. 하프 시스템(1/2 시스템) 수구 포인트의 절반인 1 쿠션 포인트를 향해 상단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예를 들어 60 포인트가 시작이라면, 그 절반인 30 포인트를 향해 친다. 회전 1 팁을 추가하면 5 포인트, 2 팁을 추가하면 10 포인트, 3 팁을 추가하면 15 ...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