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미러법

걸어 치기

걸어 치기는 쿠션을 먼저 한 번 맞추고 1적구를 맞춘 후 쿠션을 두 번 더 맞추고 2적구를 맞추는 기술입니다. 걸어 치기에는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두 가지가 있습니다.

뒤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는 보통 구멍이라고 하는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말합니다.

앞으로 걸어 치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앞으로 걸어 치기라고 합니다.

미러법

수구를 빈쿠션 어디를 향해서 칠지를 정하는 방법 중에 널리 사용되는 것은 미러법(거울법)입니다. 가상의 공을 만들어서 대칭이동을 한 후, 그 공을 향해 치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무엇을 기준으로 대칭이동 하느냐입니다.

눈에 보이는 쿠션날을 대칭의 기준으로 삼기 쉬운데...

당구공의 크기 때문에 쿠션날을 기준으로 대칭이동을 하면 원치 않는 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3구용 공의 크기는 61.5mm이므로, 그 반인 30.7mm 만큼 쿠션날로부터 떨어진 곳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쿠션날을 기준으로 하고 싶다면, 쿠션날을 기준으로 가상의 공을 만들고, 공 하나의 지름만큼 안쪽을 향해 치면 됩니다.

앞으로 걸어 치기를 할 때는 대칭이동할 점을 변경하면 됩니다.

미러법으로 방향을 잡고 치면 수구는 1적구를 1/2 두께 정도로 맞추게 됩니다. 목표로 하는 두께에 맞게 수구의 방향을 적절히 조정합니다.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대 크기 당구대는 정사각형 두 개를 연달아 붙여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가로 세로 비율은 2:1입니다. 당구대는 국제식 대대, 국제식 중대, 국내식 중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식 대대 : 2844mm × 1422mm (쿠션 높이 37~38mm) 국제식 중대 : 2540mm × 1270mm (쿠션 높이 38mm) 국내식 중대 : 2448mm × 1224mm (쿠션 높이 40mm) 대한당구연맹의 경기 규칙서에는 ...

당구 / 길 / 바운딩

당구 / 길 / 바운딩

상단 당점으로 밀어쳤을 때 수구가 휘어지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을 바운딩이라고 한다. 밀어치는 정도와 회전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하다. 원 쿠션 투 바운딩 바운딩의 기초는 아래의 형태를 성공시키는 것이다. 수구를 쿠션에 붙여놓으면 밀어치기가 수월해진다. 두께 100%로 밀어치면, 단 쿠션에 두 번 맞고 장 쿠션에 한 번 맞는다. 위의 배치에 자신이 생기면, 수구를 쿠션에서 뗀다. ...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

당구 / 길 / 비껴 치기

당구 / 길 / 비껴 치기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 3팁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두께는 적구가 쿠션과 평행하게 이동할 정도로 한다. 아래는 간단한 활용이다. 더 다양한 배치에서 어떻게 칠지는 일출일몰 시스템을 이용한다. 1팁을 줄이면 10 포인트가 줄어든다. 즉,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2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1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나온다.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당구 / 길 / 대회전

당구 / 길 / 대회전

수구가 당구대 전체를 돌아서 득점하는 것을 대회전이라고 합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6 쿠션 포인트를 알면 대회전을 구사하는 게 쉬워집니다. 여러 가지 방식의 대회전이 있습니다.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비껴치기로 3쿠션을 칠 때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공이 배치에 따라 회전을 조절하는 것으로, 당점의 변화를 이으면 해가 뜨고 지는 것과 비슷하다 하여 일출일몰 시스템이라 부른다. 파란색이 수구 포인트, 주황색이 1쿠션 포인트, 초록색이 3쿠션 포인트이다. 포인트들을 다 더하여 당점을 정한다. 수구 포인트 + 1쿠션 포인트 + 3쿠션 포인트 = 팁 수 아래의 경우 2팁으로 친다. ...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대 둘레에 있는 하얀 점들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로로 9개가 있고 가로를 8개로 나눕니다. 세로로는 5개가 있고 세로를 4개로 나눕니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칠 지를 계산하고, 많은 당구 시스템도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을 안내할 때 프레임 포인트와 레일 포인트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수구를 포인트를 향해 치는 걸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

당구 / 메모

당구 / 메모

임계각 파란색을 따라 치면 회전을 더 주든 덜 주든 3쿠션 지점이 비슷하다. ①번처럼 파란색보다 큰 각인 경우 회전을 많이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②번처럼 파란색보다 작은 각인 경우 회전을 덜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