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쿠션 포인트를 정한다.

수구 포인트 - 3 쿠션 포인트 = 1 쿠션 포인트

수구에 기준을 둔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도 있다.

수구 포인트 - 1 쿠션 포인트 = 3 쿠션 포인트

수구 포인트와 1 쿠션 포인트는 프레임 포인트 기준이다. 3 쿠션의 경우 프레임 포인트인지 레일 포인트인지 의견이 분분한데, 레일 포인트라는 게 좀 더 우세하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4 쿠션 포인트

4 쿠션 포인트를 알면 뒤돌려치기, 옆돌리기를 할 때 유용하다.

  • 50 포인트에서 30 포인트를 향해 치면 코너로 들어간다. 그래서 코너를 20으로 잡는다.

  • 수구의 위치가 50 포인트보다 작을 때는 좀 더 길게, 수구의 위치가 50 포인트보다 클 때는 좀 더 짧게 치는 보정이 필요하다. 얼마나 보정할 지는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른데, 대략 10 포인트 당 2.5 포인트, 즉 1/4 정도로 알려져 있다.
  • 예를 들어 수구가 40 포인트에서 출발하면 보정값은 2.5(=(50-40)*1/4)이다. 따라서 40 포인트에서 출발하고 4 쿠션 20 포인트로 들어가려면, 17.5(=40-20-2.5)를 향하여 친다.

  • 수구가 30 포인트에서 출발하면 보정값은 5(=(50-30)*1/4)이다. 따라서 30 포인트에서 출발하고 4 쿠션 20 포인트로 들어가려면, 5(=30-20-5)를 향하여 친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6 쿠션 포인트

6 쿠션 포인트를 알면 대회전을 칠 때 유용하다.

  • 50 포인트에서 0 포인트를 향해 치면 50 포인트로 들어간다.
  • 대회전을 칠 때는 3팁을 준다.

코너에서 코너를 향해 치면 코너로 들어간다.(똥창에서 똥창으로 치면 똥창에 들어간다.)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 메모

당구 / 메모

임계각 파란색을 따라 치면 회전을 더 주든 덜 주든 3쿠션 지점이 비슷하다. ①번처럼 파란색보다 큰 각인 경우 회전을 많이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②번처럼 파란색보다 작은 각인 경우 회전을 덜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정리해봅니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일본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공 Ball 다마 당구대 Table 다이 비틀기 / 회전 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 Center Shot / No English 무시 끌어 치기 Draw Shot 시끼 / 식끼 / 히끼 바깥 돌리기 / 뒤돌려 치기 Out Side Angle Shot 우라 안 돌리기 / 앞돌려 치기 In Side Angle Shot 오마 상자 돌리기 ...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비껴치기로 3쿠션을 칠 때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공이 배치에 따라 회전을 조절하는 것으로, 당점의 변화를 이으면 해가 뜨고 지는 것과 비슷하다 하여 일출일몰 시스템이라 부른다. 파란색이 수구 포인트, 주황색이 1쿠션 포인트, 초록색이 3쿠션 포인트이다. 포인트들을 다 더하여 당점을 정한다. 수구 포인트 + 1쿠션 포인트 + 3쿠션 포인트 = 팁 수 아래의 경우 2팁으로 친다. ...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옆돌리기 또는 제각돌리기라고 한다. 1쿠션 포인트를 찾는 것, 키스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대 둘레에 있는 하얀 점들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로로 9개가 있고 가로를 8개로 나눕니다. 세로로는 5개가 있고 세로를 4개로 나눕니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칠 지를 계산하고, 많은 당구 시스템도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을 안내할 때 프레임 포인트와 레일 포인트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수구를 포인트를 향해 치는 걸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

당구 / 길 / 앞돌려치기

당구 / 길 / 앞돌려치기

앞돌려치기 1적구를 맞추고 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앞돌려 치기(오마)라고 한다. 아래처럼 단장단으로 치는 것을 길게 친다고 하고... 단장단으로 치는 것을 짧게 친다고 한다. 플러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 다음은 플러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의 예이다. 수구의 움직임이 시스템의 흐름과 같아서 많이 사용한다.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 다음은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의 예이다. 1적구와 2적구가 장쿠션에 붙어있다고 가정하고 두 공 ...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구멍), 미러법(거울법)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구멍), 미러법(거울법)

걸어 치기 걸어 치기는 쿠션을 먼저 한 번 맞추고 1적구를 맞춘 후 쿠션을 두 번 더 맞추고 2적구를 맞추는 기술이다. 걸어 치기에는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두 가지가 있다. 뒤로 걸어 치기는 보통 구멍이라고 하는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말한다.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앞으로 걸어 치기라고 하는데, 히까끼라고도 한다. 미러법 수구를 빈쿠션 ...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