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쿠션 포인트를 정한다.

수구 포인트 - 3 쿠션 포인트 = 1 쿠션 포인트

수구에 기준을 둔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도 있다.

수구 포인트 - 1 쿠션 포인트 = 3 쿠션 포인트

수구 포인트와 1 쿠션 포인트는 프레임 포인트 기준이다. 3 쿠션의 경우 프레임 포인트인지 레일 포인트인지 의견이 분분한데, 레일 포인트라는 게 좀 더 우세하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4 쿠션 포인트

4 쿠션 포인트를 알면 뒤돌려치기, 옆돌리기를 할 때 유용하다.

  • 50 포인트에서 30 포인트를 향해 치면 코너로 들어간다. 그래서 코너를 20으로 잡는다.

  • 수구의 위치가 50 포인트보다 작을 때는 좀 더 길게, 수구의 위치가 50 포인트보다 클 때는 좀 더 짧게 치는 보정이 필요하다. 얼마나 보정할 지는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른데, 대략 10 포인트 당 2.5 포인트, 즉 1/4 정도로 알려져 있다.
  • 예를 들어 수구가 40 포인트에서 출발하면 보정값은 2.5(=(50-40)*1/4)이다. 따라서 40 포인트에서 출발하고 4 쿠션 20 포인트로 들어가려면, 17.5(=40-20-2.5)를 향하여 친다.

  • 수구가 30 포인트에서 출발하면 보정값은 5(=(50-30)*1/4)이다. 따라서 30 포인트에서 출발하고 4 쿠션 20 포인트로 들어가려면, 5(=30-20-5)를 향하여 친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 6 쿠션 포인트

6 쿠션 포인트를 알면 대회전을 칠 때 유용하다.

  • 50 포인트에서 0 포인트를 향해 치면 50 포인트로 들어간다.
  • 대회전을 칠 때는 3팁을 준다.

코너에서 코너를 향해 치면 코너로 들어간다.(똥창에서 똥창으로 치면 똥창에 들어간다.)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 용어

당구 / 용어

공(Ball, 다마) 큐(Cue) 당구 공을 치기 위해 사용하는 막대기 당구대(Table, 다이) 당구 경기가 이루어지는 평평한 표면 당구대 크기 쿠션(Cushion) 테이블 가장자리의 고무 부분으로 공이 반사되는 역할을 함. 브릿지(Bridge) 큐를 지탱하기 위해 손을 사용하는 방법 수구(Cue Ball) 플레이어가 큐를 사용해 직접 치는 하얀 공 적구(Object Ball) 플레이어가 수구로 맞춰야 하는 공 포켓(Pocket) 포켓볼 게임에서 공을 넣는 구멍. 비틀기 / 회전(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Center Shot ...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미러법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미러법

걸어 치기 걸어 치기는 쿠션을 먼저 한 번 맞추고 1적구를 맞춘 후 쿠션을 두 번 더 맞추고 2적구를 맞추는 기술입니다. 걸어 치기에는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두 가지가 있습니다. 뒤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는 보통 구멍이라고 하는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말합니다. 앞으로 걸어 치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앞으로 걸어 치기라고 ...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대 둘레에 있는 하얀 점들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로로 9개가 있고 가로를 8개로 나눕니다. 세로로는 5개가 있고 세로를 4개로 나눕니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칠 지를 계산하고, 많은 당구 시스템도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을 안내할 때 프레임 포인트와 레일 포인트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수구를 포인트를 향해 치는 걸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

당구 / 시스템 / 50 시스템, 30 시스템, 15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50 시스템, 30 시스템, 15 시스템

50 시스템 기본 5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같은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앞으로 걸어 치기에 응용   30 시스템 1 기본 3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절반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30 시스템 2 기본 장쿠션에서 30 포인트를 향해 치면 반대편 장쿠션의 같은 위치로 향한다. 응용   15 시스템 기본 15 포인트에서 10 포인트를 향해 치면 ...

당구 / 시스템

당구 / 시스템

당구 시스템을 정리한다. 당점, 보정 등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조정한다. 하프 시스템(1/2 시스템) 수구 포인트의 절반인 1 쿠션 포인트를 향해 상단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예를 들어 60 포인트가 시작이라면, 그 절반인 30 포인트를 향해 친다. 회전 1 팁을 추가하면 5 포인트, 2 팁을 추가하면 10 포인트, 3 팁을 추가하면 15 ...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대 크기 당구대는 정사각형 두 개를 연달아 붙여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가로 세로 비율은 2:1입니다. 당구대는 국제식 대대, 국제식 중대, 국내식 중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식 대대 : 2844mm × 1422mm (쿠션 높이 37~38mm) 국제식 중대 : 2540mm × 1270mm (쿠션 높이 38mm) 국내식 중대 : 2448mm × 1224mm (쿠션 높이 40mm) 대한당구연맹의 경기 규칙서에는 ...

당구 / 메모

당구 / 메모

임계각 파란색을 따라 치면 회전을 더 주든 덜 주든 3쿠션 지점이 비슷하다. ①번처럼 파란색보다 큰 각인 경우 회전을 많이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②번처럼 파란색보다 작은 각인 경우 회전을 덜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