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정리해봅니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일본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Ball 다마
당구대 Table 다이
비틀기 / 회전 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 Center Shot / No English 무시
끌어 치기 Draw Shot 시끼 / 식끼 / 히끼
바깥 돌리기 / 뒤돌려 치기 Out Side Angle Shot 우라
안 돌리기 / 앞돌려 치기 In Side Angle Shot 오마
상자 돌리기 / 옆 돌리기 Long Shut 하꾸
크게 돌리기 / 대회전 Round Table 레지 / 니주
빈쿠션 치기 Bank Shot 가락 / 가락꾸
얇게 치기 Feader Shut 나미
두 번 치기 Two Touch 니꾸
길게 치기 / 세워 치기   다대
앞으로 걸어 치기 Inside Rail First 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 Outside Rail First  
잘라 치기   기리까시
정회전 Right English 제시
역회전 Reverse English 가꾸
모아 치기   가야시
수비 / 견제 Safety 겐세이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옆돌리기 또는 제각돌리기라고 한다. 1쿠션 포인트를 찾는 것, 키스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구 / 시스템

당구 / 시스템

당구 시스템을 정리한다. 당점, 보정 등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조정한다. 하프 시스템(1/2 시스템) 수구 포인트의 절반인 1 쿠션 포인트를 향해 상단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예를 들어 60 포인트가 시작이라면, 그 절반인 30 포인트를 향해 친다. 회전 1 팁을 추가하면 5 포인트, 2 팁을 추가하면 10 포인트, 3 팁을 추가하면 15 ...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구멍), 미러법(거울법)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구멍), 미러법(거울법)

걸어 치기 걸어 치기는 쿠션을 먼저 한 번 맞추고 1적구를 맞춘 후 쿠션을 두 번 더 맞추고 2적구를 맞추는 기술이다. 걸어 치기에는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두 가지가 있다. 뒤로 걸어 치기는 보통 구멍이라고 하는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말한다.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앞으로 걸어 치기라고 하는데, 히까끼라고도 한다. 미러법 수구를 빈쿠션 ...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뒤돌려 치기 아래와 같이 1적구를 맞추고 장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뒤돌려 치기(우라)라고 한다. 2적구에게 가기 전에 3개의 쿠션을 맞기 때문에 3쿠션을 칠 때 많이 사용한다. 수구의 방향은 보통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으로 정한다. 공의 배치에 따라서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한다. 뒤돌려 치기의 단점은 키스가 잘 난다는 것이다. 키스를 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

당구 / 길 / 비껴치기

당구 / 길 / 비껴치기

1팁을 줄이면 10 포인트가 줄어든다.

당구 / 메모

당구 / 메모

임계각 파란색을 따라 치면 회전을 더 주든 덜 주든 3쿠션 지점이 비슷하다. ①번처럼 파란색보다 큰 각인 경우 회전을 많이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②번처럼 파란색보다 작은 각인 경우 회전을 덜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대 둘레에 있는 하얀 점들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로로 9개가 있고 가로를 8개로 나눕니다. 세로로는 5개가 있고 세로를 4개로 나눕니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칠 지를 계산하고, 많은 당구 시스템도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을 안내할 때 프레임 포인트와 레일 포인트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수구를 포인트를 향해 치는 걸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

당구 / 시스템 / 로드리게스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로드리게스 시스템

로드리게스 시스템은 두 적구가 장쿠션에 붙어 있을 때 유용하다. 옆돌리기 등으로 3쿠션을 만들기 위한 단쿠션 지점을 계산하는 시스템이다. 두 적구 사이의 거리를 포인트 단위로 센다. 그 거리의 반 만큼 단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낸다. 예를 들어 두 적구 사이의 거리가 4 포인트라면, 수구가 단쿠션의 2 포인트로 가도록 친다. 예를 들어 두 적구 사이의 거리가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