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시스템

당구 시스템을 정리한다. 당점, 보정 등은 개인차가 있으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조정한다.

하프 시스템(1/2 시스템)

  • 수구 포인트의 절반인 1 쿠션 포인트를 향해 상단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 예를 들어 60 포인트가 시작이라면, 그 절반인 30 포인트를 향해 친다.

  • 회전 1 팁을 추가하면 5 포인트, 2 팁을 추가하면 10 포인트, 3 팁을 추가하면 15 포인트 길어지고, 역회전을 주면 그만큼 짧아진다.

플러스 시스템

  • 수구 포인트와 3 쿠션 포인트는 같다.
  • 수구 포인트 + 1 쿠션 포인트 = 3 쿠션 포인트
  • 3 쿠션 포인트 - 수구 포인트 = 1 쿠션 포인트

  • 코너를 향해 쳤을 때는 수구의 위치에 따라 3 쿠션 포인트가 달라진다.
  • 예를 들어 10 포인트에서 출발하면 20이 더해져서 30 포인트에 도착하고, 40 포인트에서 출발하면 10이 더해져서 50 포인트에 도착한다.
  • 60 포인트에서 출발하면 다시 그 자리로 돌아오고, 60 포인트를 넘어가면 (-)가 된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로드리게스 시스템

일출일몰 시스템

더블레일 시스템

  • 수구와 주황색 0을 연결하여 파란색 포인트를 계산한다.
  • 목적지와 주황색 0을 연결하여 파란색 포인트를 계산한다.
  • 30에서 두 포인트의 합을 뺀 곳으로 친다.

  • 기준이 되는 30은 적절히 조정한다.
  • 단장단 더블레일 시스템은 모든 값을 반으로 줄인다.

도쿄 시스템

  • 수구 포인트는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의 1/10
  • 1 쿠션 포인트는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과 동일
  • 1 쿠션 포인트 = 수구 포인트 × 2 쿠션 포인트
  • 수구의 위치에 따라 회전량 조절이 필요

코너각

50 시스템, 30 시스템, 15 시스템

35와 2분의 1 시스템

  • 35 포인트에서 0 포인트를 향해 치면 35 포인트로 돌아온다.
  • 시작 포인트가 작아지면, 작아진 포인트의 절반만큼 작아진 곳으로 돌아온다.

  • 10 포인트를 줄인 25 포인트에서 0 포인트로 치면 5 포인트(10 포인트의 반) 작아진 30 포인트로 향한다.

  • 20 포인트를 줄인 15 포인트에서 0 포인트로 치면 10 포인트(20 포인트의 반) 작아진 25 포인트로 향한다.

기타

  • 1 쿠션 포인트 = 수구 포인트 × 2 쿠션 포인트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비껴치기로 3쿠션을 칠 때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공이 배치에 따라 회전을 조절하는 것으로, 당점의 변화를 이으면 해가 뜨고 지는 것과 비슷하다 하여 일출일몰 시스템이라 부른다. 파란색이 수구 포인트, 주황색이 1쿠션 포인트, 초록색이 3쿠션 포인트이다. 포인트들을 다 더하여 당점을 정한다. 수구 포인트 + 1쿠션 포인트 + 3쿠션 포인트 = 팁 수 아래의 경우 2팁으로 친다. ...

당구 / 길 / 앞돌려치기

당구 / 길 / 앞돌려치기

앞돌려치기 1적구를 맞추고 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앞돌려 치기(오마)라고 한다. 아래처럼 단장단으로 치는 것을 길게 친다고 하고... 단장단으로 치는 것을 짧게 친다고 한다. 플러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 다음은 플러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의 예이다. 수구의 움직임이 시스템의 흐름과 같아서 많이 사용한다.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 다음은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의 예이다. 1적구와 2적구가 장쿠션에 붙어있다고 가정하고 두 공 ...

당구 / 길 / 비껴치기

당구 / 길 / 비껴치기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 3팁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두께는 적구가 쿠션과 평행하게 이동할 정도로 한다. 아래는 간단한 활용이다. 더 다양한 배치에서 어떻게 칠지는 일출일몰 시스템을 이용한다. 1팁을 줄이면 10 포인트가 줄어든다. 즉,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2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1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나온다.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옆돌리기 또는 제각돌리기라고 한다. 1쿠션 포인트를 찾는 것, 키스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정리해봅니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일본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공 Ball 다마 당구대 Table 다이 비틀기 / 회전 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 Center Shot / No English 무시 끌어 치기 Draw Shot 시끼 / 식끼 / 히끼 바깥 돌리기 / 뒤돌려 치기 Out Side Angle Shot 우라 안 돌리기 / 앞돌려 치기 In Side Angle Shot 오마 상자 돌리기 ...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

당구 / 메모

당구 / 메모

임계각 파란색을 따라 치면 회전을 더 주든 덜 주든 3쿠션 지점이 비슷하다. ①번처럼 파란색보다 큰 각인 경우 회전을 많이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②번처럼 파란색보다 작은 각인 경우 회전을 덜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대 크기 당구대는 정사각형 두 개를 연달아 붙여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가로 세로 비율은 2:1입니다. 당구대는 국제식 대대, 국제식 중대, 국내식 중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식 대대 : 2844mm × 1422mm (쿠션 높이 37~38mm) 국제식 중대 : 2540mm × 1270mm (쿠션 높이 38mm) 국내식 중대 : 2448mm × 1224mm (쿠션 높이 40mm) 대한당구연맹의 경기 규칙서에는 ...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뒤돌려 치기 아래와 같이 1적구를 맞추고 장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뒤돌려 치기(우라)라고 한다. 2적구에게 가기 전에 3개의 쿠션을 맞기 때문에 3쿠션을 칠 때 많이 사용한다. 수구의 방향은 보통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으로 정한다. 공의 배치에 따라서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한다. 뒤돌려 치기의 단점은 키스가 잘 난다는 것이다. 키스를 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