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길 / 앞돌려치기

앞돌려치기

1적구를 맞추고 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앞돌려 치기(오마)라고 한다.

아래처럼 단장단으로 치는 것을 길게 친다고 하고...

단장단으로 치는 것을 짧게 친다고 한다.

플러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

다음은 플러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의 예이다. 수구의 움직임이 시스템의 흐름과 같아서 많이 사용한다.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

다음은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한 앞돌려치기의 예이다.

1적구와 2적구가 장쿠션에 붙어있다고 가정하고 두 공 사이의 거리를 잰다. 그리고 그 반에 해당하는 지점으로 향하도록 수구를 친다.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 메모

당구 / 메모

임계각 파란색을 따라 치면 회전을 더 주든 덜 주든 3쿠션 지점이 비슷하다. ①번처럼 파란색보다 큰 각인 경우 회전을 많이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②번처럼 파란색보다 작은 각인 경우 회전을 덜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대 크기 당구대는 정사각형 두 개를 연달아 붙여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가로 세로 비율은 2:1입니다. 당구대는 국제식 대대, 국제식 중대, 국내식 중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식 대대 : 2844mm × 1422mm (쿠션 높이 37~38mm) 국제식 중대 : 2540mm × 1270mm (쿠션 높이 38mm) 국내식 중대 : 2448mm × 1224mm (쿠션 높이 40mm) 대한당구연맹의 경기 규칙서에는 ...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대 둘레에 있는 하얀 점들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로로 9개가 있고 가로를 8개로 나눕니다. 세로로는 5개가 있고 세로를 4개로 나눕니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칠 지를 계산하고, 많은 당구 시스템도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을 안내할 때 프레임 포인트와 레일 포인트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수구를 포인트를 향해 치는 걸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

당구 / 길 / 비껴치기

당구 / 길 / 비껴치기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 3팁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두께는 적구가 쿠션과 평행하게 이동할 정도로 한다. 아래는 간단한 활용이다. 더 다양한 배치에서 어떻게 칠지는 일출일몰 시스템을 이용한다. 1팁을 줄이면 10 포인트가 줄어든다. 즉,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2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1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나온다.

당구 / 시스템 / 로드리게스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로드리게스 시스템

로드리게스 시스템은 두 적구가 장쿠션에 붙어 있을 때 유용하다. 옆돌리기 등으로 3쿠션을 만들기 위한 단쿠션 지점을 계산하는 시스템이다. 두 적구 사이의 거리를 포인트 단위로 센다. 그 거리의 반 만큼 단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낸다. 예를 들어 두 적구 사이의 거리가 4 포인트라면, 수구가 단쿠션의 2 포인트로 가도록 친다. 예를 들어 두 적구 사이의 거리가 3 ...

당구 / 길 / 바운딩

당구 / 길 / 바운딩

상단 당점으로 밀어쳤을 때 수구가 휘어지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을 바운딩이라고 한다. 밀어치는 정도와 회전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하다. 원 쿠션 투 바운딩 바운딩의 기초는 아래의 형태를 성공시키는 것이다. 수구를 쿠션에 붙여놓으면 밀어치기가 수월해진다. 두께 100%로 밀어치면, 단 쿠션에 두 번 맞고 장 쿠션에 한 번 맞는다. 위의 배치에 자신이 생기면, 수구를 쿠션에서 뗀다. ...

당구 / 시스템 / 50 시스템, 30 시스템, 15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50 시스템, 30 시스템, 15 시스템

50 시스템 기본 5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같은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앞으로 걸어 치기에 응용   30 시스템 1 기본 3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절반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30 시스템 2 기본 장쿠션에서 30 포인트를 향해 치면 반대편 장쿠션의 같은 위치로 향한다. 응용   15 시스템 기본 15 포인트에서 10 포인트를 향해 치면 ...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정리해봅니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일본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공 Ball 다마 당구대 Table 다이 비틀기 / 회전 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 Center Shot / No English 무시 끌어 치기 Draw Shot 시끼 / 식끼 / 히끼 바깥 돌리기 / 뒤돌려 치기 Out Side Angle Shot 우라 안 돌리기 / 앞돌려 치기 In Side Angle Shot 오마 상자 돌리기 ...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뒤돌려 치기 아래와 같이 1적구를 맞추고 장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뒤돌려 치기(우라)라고 한다. 2적구에게 가기 전에 3개의 쿠션을 맞기 때문에 3쿠션을 칠 때 많이 사용한다. 수구의 방향은 보통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으로 정한다. 공의 배치에 따라서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한다. 뒤돌려 치기의 단점은 키스가 잘 난다는 것이다. 키스를 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