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 함수 / REPLACE, REPLACEB / 특정 위치의 문자열을 바꾸는 함수

개요

REPLACE와 REPLACEB는 특정 위치의 문자열을 다른 문자열로 바꾸는 함수입니다. 

특정 위치를 찾을 때 REPLACE 함수는 글자 수를 기준으로 하고, REPLACEB 함수는 바이트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한 글자를 2바이트로 계산하는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에서 차이가 납니다.

구문

REPLACE

REPLACE(old_text, start_num, num_chars, new_text)
  • old_text : 필수 요소로, 문자를 바꿀 문자열입니다.
  • start_num : 필수 요소로, old_text에서 new_text로 바꿀 문자의 위치입니다.
  • num_chars : 필수 요소로, old_text에서 사라질 문자의 수입니다.
  • new_text : 필수 요소로, old_text에 바꿔 넣을 새 문자열입니다.

예를 들어

REPLACE("12345",3,2,"A")

는 '12345'에서 3번째부터 2개의 문자, 즉 '34'를 'A'로 바꾸어 '12A5'를 반환합니다.

REPLACEB

REPLACEB(old_text, start_num, num_bytes, new_text)
  • old_text : 필수 요소로, 문자를 바꿀 문자열입니다.
  • start_num : 필수 요소로, old_text에서 new_text로 바꿀 바이트 기준의 위치입니다.
  • num_bytes : 필수 요소로, old_text에서 사라질 바이트의 수입니다.
  • new_text : 필수 요소로, old_text에 바꿔 넣을 새 문자열입니다.

예를 들어

REPLACEB("가나다라",3,2,"A")

는 '가나다라'에서 3바이트 위치에 있는 '나'를 'A'로 바꾸어 '가A다라'를 반환합니다.

예제 - REPLACE

예제 1

3번째 문자로부터 2개의 문자, 즉 'CD'를 'XYZ'로 바꿉니다.

예제 2

주민등록번호의 뒷자리를 없앱니다.

예제 - REPLACEB

예제 1

3바이트부터 시작하여 2바이트의 문자, 즉 'CD'를 'XYZ'로 바꿉니다.

예제 2

5바이트부터 시작하여 4바이트의 문자, 즉 '다라'를 'Z'로 바꿉니다.

예제 3

바이트와 문자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공백이 생깁니다.

참고

  • 문자의 위치 대신에 일치하는 문자열을 찾아서 바꿀 때에는 SUBSTITUTE 함수를 이용합니다.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 함수 / INT, TRUNC / 소수를 정수 만드는 함수

엑셀 / 함수 / INT, TRUNC / 소수를 정수 만드는 함수

개요 소수를 정수로 만드는 함수에는 INT 함수와 TRUNC 함수가 있습니다. 정수로 만든다는 점은 같지만, 정수로 만드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차이점 1 INT 함수는 작거나 같은 정수로 만듭니다. 예를 들어 INT(2.6) 은 2.6보다 작은 정수인 2가 되고, INT(-2.6) 은 -2.6보다 작은 정수인 -3이 됩니다. TRUNC 함수는 소수점 아래의 수를 지워버립니다. 예를 들어 TRUNC(2.6) 은 소수점 아래의 수 6을 ...

엑셀 / 로그 또는 상용로그의 값 구하기, 상용로그표 만들기

엑셀 / 로그 또는 상용로그의 값 구하기, 상용로그표 만들기

로그 또는 상용로그의 값 구하기 로그의 값을 구하는 함수는 LOG에요. 외우기 쉽게 이름을 만들었네요. LOG(number, ) number에는 진수, base에는 밑이 들어가요. 즉 LOG(8, 2) 는 log28을 뜻합니다. 만약 base가 생략되었다면 밑을 10으로 계산해요. 밑이 10인 로그를 상용로그라고 하는 거 기억하시죠? 상용로그의 값은 함수 LOG10을 사용해도 돼요. LOG10(number) 따라서 상용로그의 값을 구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LOG(100, 10) LOG(100) ​LOG10(100) 상용로그표 만들기 상용로그표를 만들어볼게요. 고등학교 때 수학 ...

엑셀 / 함수 / SUMPRODUCT / 곱의 합 구하는 함수

엑셀 / 함수 / SUMPRODUCT / 곱의 합 구하는 함수

개요 SUMPRODUCT는 곱들의 합을 구하는 함수이다. 이것을 주어진 배열에서 해당 요소를 모두 곱하고 그 곱의 합계를 반환한다고 표현한다. 표현은 복잡하지만, PRODUCT를 구하고 그 다음 SUM을 구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구문 SUMPRODUCT(array1, , ...) 각 배열에 같은 순서에 있는 값들을 곱한 후 다 더한 값을 출력한다. 배열 안의 값의 개수, 즉 차원이 같아야 한다. 만약 다르면 #VALUE! ...

엑셀 / 행, 열, 워크시트 숨기기, 숨기기 취소하기

엑셀 / 행, 열, 워크시트 숨기기, 숨기기 취소하기

행, 열, 워크시트 숨기기 자료를 입력하고 분석할 때, 너무 많은 데이터가 화면에 있으면 불편합니다. 또는 분석에는 필요하지만 화면에는 굳이 보이지 않아도 될 것들도 있습니다. 그럴 땐 숨기기 기능을 이용해서 화면에서 감출 수 있습니다. 어떻게 숨기는지, 숨겨놓은 것을 어떻게 다시 보이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행과 열 숨기는 방법 행 숨기기 숨기려는 행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크릭합니다. 그리고 를 ...

엑셀 / 셀 내용을 그림으로 복사하기

엑셀 / 셀 내용을 그림으로 복사하기

엑셀로 작업한 결과 또는 시트의 일부분을 그림으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어떻게 이미지로 만들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픽픽 같은 캡쳐 프로그램으로 캡쳐를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죠. 또 다른 방법은, 사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엑셀에 포함된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로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도 ...

엑셀 / 산술평균, 기하평균, 조화평균 구하는 방법

엑셀 / 산술평균, 기하평균, 조화평균 구하는 방법

엑셀로 산술평균, 기하평균, 조화평균을 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산술평균 : AVERAGE 기하평균 : GEOMEAN 조화평균 : HARMEAN 아래는 각각의 평균을 구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아래는 위 예제에 대한 수식입니다.

엑셀 / VBA / 여러 시트의 내용을 하나의 시트에 모으는 방법

엑셀 / VBA / 여러 시트의 내용을 하나의 시트에 모으는 방법

동일한 형식에 내용만 다른 여러 시트의 데이터를 하나로 합치는 방법을 알아본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엑셀 문서가 있다고 하자. 첫 번째 시트는 합쳐진 데이터가 모일 시트이고, 나머지 세 개는 데이터가 있는 시트이다. 을 클릭한다.(만약 개발 도구 메뉴가 없다면 여기의 안내대로 개발 도구를 추가한다.) 을 클릭한다.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입력한다. Sub Merge() ...

엑셀 / 통합 문서 모든 시트 대상으로 검색하는 방법

엑셀 / 통합 문서 모든 시트 대상으로 검색하는 방법

기본 검색 대상 엑셀은 찾기 기능이 있습니다. Ctrl+F로 찾기 창을 연 후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됩니다. 검색을 하면 그 대상이 필요한데, 기본 설정은 현재 워크시트입니다. 현재 워크시트에 검색어가 있으면 그 위치로 이동하고, 없다면 찾을 수 없다고 알려줍니다. 다른 워크시트에 그 검색어가 있어도 검색 대상이 현재 워크시트이므로 없다고 나옵니다. 모든 워크시트를 대상으로 검색하기 검색 대상을 변경해서 ...

엑셀 / 함수 / IFERROR / 에러 메시지를 변경하는 함수

엑셀 / 함수 / IFERROR / 에러 메시지를 변경하는 함수

개요 엑셀에서 함수 사용 시 문제가 발생하면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꼭 수정해야 하는 에러도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에러도 있습니다. 만약 후자라면 IFERROR 함수로 에러 메시지를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구문 IFERROR(value, value_if_error) value : 필수 요소입니다. 오류를 검사할 인수입니다. value_if_error : 필수 요소입니다. 수식이 오류로 평가되는 경우 반환할 값입니다. 예제 예를 들어 어떤 수를 ...

엑셀 / 삼각함수(사인, 코사인, 탄젠트 등)의 값 계산하기

엑셀 / 삼각함수(사인, 코사인, 탄젠트 등)의 값 계산하기

개요 삼각함수에는 사인 함수, 코사인 함수, 탄젠트 함수, 코시컨트 함수, 시컨트 함수, 코탄젠트 함수가 있습니다. 엑셀에서 각 함수의 값을 구할 수 있는데, 함수 이름이 삼각함수의 표기법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사인은 sin으로 나타내는데, 사인 값을 구하는 엑셀 함수도 SIN입니다. 구문 사인 함수 SIN(number) 코사인 함수 COS(number) 탄젠트 함수 TAN(number) 코시컨트 함수 CSC(number) 시컨트 함수 SEC(number) 코탄젠트 함수 COT(number) 각도의 단위 number에는 각도를 입력하는데, 단위는 라디안입니다. 45도에 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