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정리해봅니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일본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Ball 다마
당구대 Table 다이
비틀기 / 회전 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 Center Shot / No English 무시
끌어 치기 Draw Shot 시끼 / 식끼 / 히끼
바깥 돌리기 / 뒤돌려 치기 Out Side Angle Shot 우라
안 돌리기 / 앞돌려 치기 In Side Angle Shot 오마
상자 돌리기 / 옆 돌리기 Long Shut 하꾸
크게 돌리기 / 대회전 Round Table 레지 / 니주
빈쿠션 치기 Bank Shot 가락 / 가락꾸
얇게 치기 Feader Shut 나미
두 번 치기 Two Touch 니꾸
길게 치기 / 세워 치기   다대
앞으로 걸어 치기 Inside Rail First 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 Outside Rail First  
잘라 치기   기리까시
정회전 Right English 제시
역회전 Reverse English 가꾸
모아 치기   가야시
수비 / 견제 Safety 겐세이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대 둘레에 있는 하얀 점들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로로 9개가 있고 가로를 8개로 나눕니다. 세로로는 5개가 있고 세로를 4개로 나눕니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칠 지를 계산하고, 많은 당구 시스템도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을 안내할 때 프레임 포인트와 레일 포인트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수구를 포인트를 향해 치는 걸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정리해봅니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일본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공 Ball 다마 당구대 Table 다이 비틀기 / 회전 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 Center Shot / No English 무시 끌어 치기 Draw Shot 시끼 / 식끼 / 히끼 바깥 돌리기 / 뒤돌려 치기 Out Side Angle Shot 우라 안 돌리기 / 앞돌려 치기 In Side Angle Shot 오마 상자 돌리기 ...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뒤돌려 치기 아래와 같이 1적구를 맞추고 장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뒤돌려 치기(우라)라고 한다. 2적구에게 가기 전에 3개의 쿠션을 맞기 때문에 3쿠션을 칠 때 많이 사용한다. 수구의 방향은 보통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으로 정한다. 공의 배치에 따라서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한다. 뒤돌려 치기의 단점은 키스가 잘 난다는 것이다. 키스를 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일출일몰 시스템

비껴치기로 3쿠션을 칠 때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공이 배치에 따라 회전을 조절하는 것으로, 당점의 변화를 이으면 해가 뜨고 지는 것과 비슷하다 하여 일출일몰 시스템이라 부른다. 파란색이 수구 포인트, 주황색이 1쿠션 포인트, 초록색이 3쿠션 포인트이다. 포인트들을 다 더하여 당점을 정한다. 수구 포인트 + 1쿠션 포인트 + 3쿠션 포인트 = 팁 수 아래의 경우 2팁으로 친다. ...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당구 / 길 / 옆돌리기(제각돌리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옆돌리기 또는 제각돌리기라고 한다. 1쿠션 포인트를 찾는 것, 키스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당구 / 메모

당구 / 메모

임계각 파란색을 따라 치면 회전을 더 주든 덜 주든 3쿠션 지점이 비슷하다. ①번처럼 파란색보다 큰 각인 경우 회전을 많이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②번처럼 파란색보다 작은 각인 경우 회전을 덜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당구 / 길 / 비껴치기

당구 / 길 / 비껴치기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 3팁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 나온다. 두께는 적구가 쿠션과 평행하게 이동할 정도로 한다. 아래는 간단한 활용이다. 더 다양한 배치에서 어떻게 칠지는 일출일몰 시스템을 이용한다. 1팁을 줄이면 10 포인트가 줄어든다. 즉,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2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1팁으로 치고... 다음과 같은 배치에서는 무회전으로 치면 코너를 돌아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