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 시스템 / 50 시스템, 30 시스템, 15 시스템

50 시스템

기본

  • 5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같은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 앞으로 걸어 치기에 응용

 

30 시스템 1

기본

  • 30 포인트를 향해서 치면 반대편 절반 위치로 향한다. 정회전으로 치며, 회전양과 당점은 적절히 한다.

응용

 

30 시스템 2

기본

  • 장쿠션에서 30 포인트를 향해 치면 반대편 장쿠션의 같은 위치로 향한다.

응용

 

15 시스템

기본

  • 15 포인트에서 10 포인트를 향해 치면 두 개의 합인 25(=15+10)보다 15 큰 40 포인트로 항한다.
  • 장쿠션 50 포인트 이하에서만 사용한다.

  • 계산 방법은, 3 쿠션 포인트에서 15 포인트를 뺀 값이 수구 포인트와 1 쿠션 포인트의 합과 같도록 하는 것이다.

응용

  • 앞돌려치기에 응용

  • 비껴치기에 응용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구멍), 미러법(거울법)

당구 / 길 / 앞으로 걸어 치기(히까끼), 뒤로 걸어 치기(구멍), 미러법(거울법)

걸어 치기 걸어 치기는 쿠션을 먼저 한 번 맞추고 1적구를 맞춘 후 쿠션을 두 번 더 맞추고 2적구를 맞추는 기술이다. 걸어 치기에는 앞으로 걸어 치기, 뒤로 걸어 치기 두 가지가 있다. 뒤로 걸어 치기는 보통 구멍이라고 하는데,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말한다. 아래와 같이 치는 것을 앞으로 걸어 치기라고 하는데, 히까끼라고도 한다. 미러법 수구를 빈쿠션 ...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 / 당구대 크기, 당구공 크기, 당구대 도면

당구대 크기 당구대는 정사각형 두 개를 연달아 붙여놓은 것입니다. 그래서 가로 세로 비율은 2:1입니다. 당구대는 국제식 대대, 국제식 중대, 국내식 중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제식 대대 : 2844mm × 1422mm (쿠션 높이 37~38mm) 국제식 중대 : 2540mm × 1270mm (쿠션 높이 38mm) 국내식 중대 : 2448mm × 1224mm (쿠션 높이 40mm) 대한당구연맹의 경기 규칙서에는 ...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당구 / 시스템 / 코너각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코너각을 정리한다. 코너각을 알면 약간의 변형으로 코너 근처에 있는 적구를 맞출 수 있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코너각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에서 50에서 30을 향해 치면 3 쿠션 20을 거쳐 코너로 들어가기 때문에, 코너를 20으로 센다. 하지만 출발 지점에 따라 3 쿠션 20에 들어가는 각도가 다르므로 보정이 필요하다. 개인차가 있겠으나 ...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 / 프레임 포인트, 레일 포인트

당구대 둘레에 있는 하얀 점들을 포인트라고 합니다. 가로로 9개가 있고 가로를 8개로 나눕니다. 세로로는 5개가 있고 세로를 4개로 나눕니다. 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어떻게 칠 지를 계산하고, 많은 당구 시스템도 이 포인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구 시스템을 안내할 때 프레임 포인트와 레일 포인트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수구를 포인트를 향해 치는 걸 프레임 포인트를 향해 친다고 ...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정리해봅니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일본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공 Ball 다마 당구대 Table 다이 비틀기 / 회전 Spin / English 시네루 중심 치기 / 무회전 Center Shot / No English 무시 끌어 치기 Draw Shot 시끼 / 식끼 / 히끼 바깥 돌리기 / 뒤돌려 치기 Out Side Angle Shot 우라 안 돌리기 / 앞돌려 치기 In Side Angle Shot 오마 상자 돌리기 ...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 3쿠션 에버리지와 적정 핸디

당구 3쿠션 프로 경기는 같은 점수를 누가 먼저 따내느냐로 승패를 가립니다. 하지만 프로가 아닌 개인들이 게임을 할 때는 실력에 따라 핸디를 정하고 그 핸디를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기죠. 그래서 핸디를 얼마로 하냐가 승패의 주요 조건이 됩니다. 계속 이기면 핸디를 올리게 되고, 계속 지면 핸디를 내려야 하는데... 내리는 것은 눈치가 보여서 잘 ...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이름의 유래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예를 들어 40 포인트에서 5 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온다.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이다. 목표로 하는 3 쿠션 포인트를 정하고, 수구의 위치를 파악하여 1 ...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당구 / 길 / 뒤돌려 치기

뒤돌려 치기 아래와 같이 1적구를 맞추고 장단장으로 돌아서 2적구를 맞추는 것을 뒤돌려 치기(우라)라고 한다. 2적구에게 가기 전에 3개의 쿠션을 맞기 때문에 3쿠션을 칠 때 많이 사용한다. 수구의 방향은 보통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으로 정한다. 공의 배치에 따라서 로드리게스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한다. 뒤돌려 치기의 단점은 키스가 잘 난다는 것이다. 키스를 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

당구 / 시스템 / 로드리게스 시스템

당구 / 시스템 / 로드리게스 시스템

로드리게스 시스템은 두 적구가 장쿠션에 붙어 있을 때 유용하다. 옆돌리기 등으로 3쿠션을 만들기 위한 단쿠션 지점을 계산하는 시스템이다. 두 적구 사이의 거리를 포인트 단위로 센다. 그 거리의 반 만큼 단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낸다. 예를 들어 두 적구 사이의 거리가 4 포인트라면, 수구가 단쿠션의 2 포인트로 가도록 친다. 예를 들어 두 적구 사이의 거리가 3 ...

당구 / 메모

당구 / 메모

임계각 파란색을 따라 치면 회전을 더 주든 덜 주든 3쿠션 지점이 비슷하다. ①번처럼 파란색보다 큰 각인 경우 회전을 많이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 ②번처럼 파란색보다 작은 각인 경우 회전을 덜 줄수록 3쿠션 지점이 길어진다.